본문 바로가기

[주주알림창] 인도시장에서 바디텍메드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바디텍메드 IR팀입니다. 

주주알림창 첫 개시 주제는 인도시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도는 13억명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중산층 이상은 1억 8천만명 수준의 거대 내수 시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남아시아 내 주요국가들이 그렇듯 소득 수준 향상, 인구 고령화, 건강에 대한 인식 개선, 만성질환 증가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진단시장의 수요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바디텍메드 역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2013년 이후 인도시장 내 영향력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기존 독점 구조였던 판매구조를 비독점으로 전환하면서 현재는 인도 내에서만 5개의 대리점이 바디텍메드 제품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제품출시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5개 업체를 통해 ichroma 진단키트 42종에 대한 판매허가를 받았으며, 향후에도 신규 제품 외에 기존 출시 제품에 대한 판매허가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그 결과 인도시장의 매출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5년 8억원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연평균 50% 이상 고성장 추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코로나 제품 판매가 불가했던 2020년에는 전년대비 80% 이상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올해는 인도시장에 있어 또 한 번의 중대한 전환점이 마련되었습니다. 인도의 CDOCO(Central Drugs Standard Control Organisation‧중앙의약품표준관리기구)는 코로나 팬더믹 이후 해외의 코로나19 진단제품에 대해 사용승인을 금지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3월 이후 일일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해외제품에 대한 사용승인을 허가하고 있으며, 바디텍메드 역시 6월초 항원진단키트에 대한 제품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5월에는 인도 현지의 판매법인 설립 절차도 완료되었습니다. 현지 판매법인은 기존 5개의 판매대리점과는 별개의 판매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는 그동안 인도시장 진입이 미뤄졌던 AFIAS 장비 및 AFIAS 진단키트의 출시 및 판매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남아시아 내 전체 기존 대리점을 대상으로한 영업 관리센터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바디텍메드의 전체 매출에서 인도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4.4% 수준입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항원진단키트 외에도 코로나로 유발될 수 있는 질환을 진단하는 D-Dimer, IL-6, NT-proBNP, PCT 등의 판매도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성장하고 있는 인도시장, 이 속에서 현장진단 시장을 주도하는 바디텍메드의 모습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바디텍메드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을 문의주시면 취합하여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사항은 이메일: nds@boditech.co.kr 또는 유선(033-243-1400, 단축번호 2)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